여드름

편안하고 정직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드름

여드름

여드름은 모낭옆 피지선에 세균이 증식하여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의 하나입니다. 여드름으로 인하여 다양한 피부의 변화가 나타나며, 후유증으로 흉터가 남기도 합니다. 주로 사춘기 시작부터 발생하며, 성인이 되어 최초로 여드름이 생겨 고생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사춘기 전이라도 생후 4주 이내에 여드름 모양의 피부 발진이 나타나는 신생아 여드름이 생기기도 하고, 유소년기에 약물복용 또는 호르몬의 이상으로 여드름을 겪기도 합니다. 여성에게 월경이 시작되기 약 1주일 전에 기존의 여드름이 악화되는 월경 전 여드름도 있습니다.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30대이후에 점차 감소합니다. 그러나 몇몇은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지속되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여드름이 늦게 시작되어 성인까지 이어지기도 하며, 최근에는 성인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초기 관리를 통해 흉터가 남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음식이나 세안 등의 자가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도 필요합니다.

심상성 여드름이 가장 일반적인 여드름을 말하며, 모공이 막혀서 피지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해 피부에 흰색(화이트 헤드)이나 검은색 알갱이(블랙 헤드)가 생깁니다. 응괴성 여드름은 고름 같은 분비물이 분출되거나 농양, 고름 주머니, 염증성 결절 등의 형태가 특징입니다. 켈로이드성 여드름은 곪는 여드름이 여기저기 계속적으로 진행되며 고름이 나오고 아프기도 한 여드름입니다. 주사성 여드름은 얼굴 전체가 붉어지고 실핏줄이 많아보이면서 발진이 동반되는 것을 말합니다.

여드름의 발생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피지선의 분비 과다(체질적, 과로, 음식, 스트레스, 월경 등), 모낭 상피의 비정상적인 각질화, 그리고 세균의 증식이 여드름의 발생 3대 원인입니다. 또 화장품 성분, 세제, 비누, 술, 담배등도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피하며 여드름이 생긴 부위의 피부 마찰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 여드름이 생기면 함부로 손으로 짜서 이차세균감염을 일으키거나 흉터를 만들 수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해야하고, 증세가 심해지면 즉시 병원을 내원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관리

여드름의 발생기전

여드름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여드름은 여성이나 남성의 남성호르몬에 의해 활성화 되는데, 사춘기 동안 증가된 남성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피부 기름샘)을 커지게 합니다. 피지선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하며 모낭이라 불리는 모발을 포함한 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 피지선에서 피지라 불리는 기름 물질이 생성됩니다. 이 피지는 모낭의 개구를 통해 피부 표면으로 배출됩니다. 피지는 모낭의 내벽을 자극하여 내벽세포가 더 빨리 탈락하게 만들고, 탈락된 세포들은 엉겨서 모낭의 구멍을 막아서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comedone,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가 형성됩니다.

모낭 내에 상주하는 균인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ropionibacterium acnes)는 지방분해효소를 분비합니다. 이 효소가 피지 중의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유리 지방산을 형성하는데, 형성된 유리 지방산은 다시 모낭을 자극하여 모낭벽을 터트립니다. 결국 피지, 세균, 탈락된 세포들이 피부로 방출되어 홍반, 부종, 고름, 즉 뾰루지를 생기게 합니다.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 acnes)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이 여드름의 염증 반응에 기여하게 됩니다.

여드름 발생에 가족력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의 정확한 유전 양식은 아직까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여드름의 치료방법

여드름 치료는 크게 약물요법과 외과적 치료요법으로 나눕니다.

바르는 약물은 여드름 균에 대한 직접적인 살균 효과와 함께 유리 지방산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국소도포 항생제와 비타민 A를 변형시켜 만든 약제들이 있습니다. 각질을 벗겨내 피지 배출이 잘 되도록 하는 작용이 있는 피부재생 연고(트레티노인), 강력한 항균제제로 항염증과 면포 용해작용이 있는 여드름 연고(벤조일 퍼옥사이드) 등이 있습니다.

먹는 약은 크게 두 가지로 여드름 균을 살균하는 항생제와 흔히 비타민 A 전구물질인 레티노이드(로아큐탄 등)가 있습니다. 레티노이드는 피지 분비를 줄여주는 작용이 있어 피지 조절제로 잘 알려져 있으나 이 약제는 피지 조절뿐만 아니라 그 외 여드름 원인인 이상각화(미숙한 각질화를 보이는 비정상적 각질화), 염증반응, 세균증식 등의 여드름 발생의 여러 경로를 차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일부에서 피부의 건조증을 호소하기도하고, 임신 시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 약물 투여 중지 6개월까지 피임이 필요합니다.

외과적인 치료로 면포 추출기를 사용한 면포의 압출, 농포와 낭종의 절개 및 배액으로 병변의 빠른 치료를 유도할 수 있으며 반흔을 남기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 외 증상부위에 대한 주사요법, 약물 도포및 관리시술, 박피술 등이 있습니다. 크게 곪은 여드름은 보기에도 흉하지만 흉터로 남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주사요법으로 치료하며 흉터 발생을 줄여줍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을 병변 내 소량 주사하는 주사요법은 심재성 농포와 결절의 크기를 급속히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혹 부작용으로 피부가 위축될 수도 있어 시술시 전문적인 기술이 요합니다.

직접 여드름을 무리하게 짜면 치료가 끝난 후 흉터를 남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염증에 의해 약해진 기름샘 벽을 무리하게 짜서 파괴시키면 염증이 더 크게 생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시행하는 면포압출기를 사용한 압출치료시에는 모공 입구를 깨끗이 세안하고 수증기로 모공을 넓힌 후 특수한 기구로 여드름을 짜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직접 압출해서 발생하는 부작용들이 생기지 않습니다.

딱딱하거나 오래되어 굳은 여드름이 넓게 퍼져 있는 경우에는 화학 박피술을 시술하여 각질을 벗겨내어 막혀있던 모공을 일시에 열어주는 치료법을 쓰기도 합니다. 염증이 가라앉게 되고 바르는 약의 흡수를 증가시켜 치료약제의 효능을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또 광역동치료(PDT: Photo Dynamic Therapy)가 있습니다. 빛에 반응하는 광 과민제품을 피부에 발라 피지선과 모공에 선택적으로 흡수시킨 후 특정 파장의 레이저나 빛을 쏘여 활성화시켜서, 피지선과 모공 속의 여드름 균을 파괴시키고 피부 표면의 모공을 막고 있던 각질을 제거시켜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외 여드름에 니들열선치료기나 각종 여드름 레이저를 이용하여 여드름 치료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