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

편안하고 정직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흉터

흉터란?

다양한 이유로 이미 손상된 피부가 치유된 후 남는 흔적입니다. 일반 흉터는 피부가 제대로 재생되지 못하고 늘어나고 패인 흉터를 말합니다. 진피의 깊은 층까지 손상을 입은 경우는 진피층의 콜라겐이 과다 증식하여 치유된 후에 피부를 밀고 나와 하얀 흉터로 남게 됩니다. 흉터에는 여드름흉터, 화상흉터, 수술흉터, 켈로이드흉터, 담배불자국흉터, 수두흉터, 패인흉터, 손톱흉터 이 있습니다. 즉 여드름이나 화상, 성형으로 흉터가 생길 수도 있고 질병으로 인한 흉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일반 흉터는 창상이 치유된 결과이나, 체질적으로 비정상적인 과정을 거쳐 비대 흉터(비후성반흔, hypertrophic scar)나 켈로이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면 위로 튀어 올라와 있으며 붉고 표면이 불규칙합니다. 비대 흉터 범위는 절개나 상처 범위를 넘어서지는 않으며 1~2년 지나 점차적으로 작아지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켈로이드는 점점 더 부위보다 더 넓게 자라나 정상 피부까지 침범합니다. 켈로이드는 주로 어깨와 앞가슴 부위에 잘 생깁니다.

이미지명

흉터의 예방

상처가 생긴후 2주~ 2개월이내 상처치료가 잘 되어야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깊고 넓을수록 치유시간이 길어질수록, 상처가 흉터로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치료가 되도록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흉터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흉터의 치료

흉터의 유형에 따라 여러 치료 방법을 적용합니다. 흉터 성형술은 흉터가 눈에 덜 띄게끔 호전되게 도와는 것으로 흉터 자체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비대 흉터와 켈로이드는 약제나 수술로 완전한 예방과 치료가 어렵습니다.


1) 일반 흉터(패인 흉터)치료

다친 후 원래대로 재생이 덜된 피부 층의 재생을 촉진시키도록, 자극을 주거나 패인 부분을 필러로 일단 채우고 재생될 때 까지 시간을 버는 치료를 합니다. 줄기세포를 이용해 재생을 시킨다거나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기 위해 프락셀이나 니들 고주파레이저 등을 이용합니다. 또 서브시젼을 해서 흉터를 아래쪽 조직으로부터 분리해 내는 시술도 합니다. 필러로 패인 흉터를 채우면서 재생시간을 짧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2) 늘어난 흉터 치료

늘어난 흉터란 수술 또는 외상 후 주변 피부의 당기는 힘에 의하여 폭이 점점 넓어진 것입니다. 이는 정상 흉터의 한 변형이라고 볼 수 있고, 이를 교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흉터를 절제하고 봉합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 2~3개월간은 창상 치유 과정에 의해 흉터가 붉게 보이며 색이 옅어지기까지는 6~12개월 정도 걸립니다. 수술로 호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흉터의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를 합니다.

3) 비대 흉터 및 켈로이드 치료

비대 흉터와 켈로이드를 치료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방법이 시술되고 있습니다. 제한된 효과만 보이고 아직 정립된 방법은 없습니다.

- 스테로이드주사 : 병변 내에 스테로이드를 국소 주사하는 방법이 비교적 효과적이다. 흉터가 낮아지고 붉은색이 옅어지고 특히 가려움증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피부 탈색, 피부 위축, 모세혈관 확장증 등의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고려하여 2~4주 정도의 간격을 두고 4~5개월간 시행한다.

- 레이저 요법 : 흉터를 흐리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여드름 흉터 치료

- 크로스 요법(도트 필링) : 일명 화학적 피부 재생술로 얼굴 전체를 화학 박피하는 방법과는 달리 흉터나 모공 부위마다 특수한 화학 물질을 집어넣고 새 살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흉터 치료에 사용하는 화학 박피제는 주로 트리클로로아세트산(Trichloroacetic acid, TCA)을 이용하며, 흉터의 깊이에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수 차례 치료를 반복합니다.

- 프락셀 레이저 : 미세한 레이저 광선이 표피를 통과해서 진피층까지 전달되어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표피층의 잡티와 색소 세포는 물론 잡티를 생성시키는 멜라닌 세포를 파괴하며 진피층의 콜라겐을 수축, 생성시켜 피부탄력을 증가시키고 모공을 수축시키며, 수술 흉터 및 여드름 흉터 등을 개선해줍니다. 그러나 다운타임 기간이 길어 일상생활이 불편할 수가 있고, 자가관리 부주의로 이차적인 얕은 흉터나 색소침착 등의 후유증을 겪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필러(filler) 주사시술 : 피부의 함몰 부분을 채워주는 시술로서 패인 피부의 골을 채워주는 방법입니다. 콜라겐과 히아루론산으로 이루어진 물질로서 우선적으로 패인 흉터를 채워주고 차차 재생되어 새 살이 차올라오게 하는데 시간을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

- 콜라겐 자극 재생 레이저 : 비수술전 치료중 진피층의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여 피부 탄력을 증진시킴으로써 피부를 재생시킵니다. 레이저 단독 시술보다는 흉터의 모양과 분포에 따라서 크로스요법, 기타 콜라겐자극레이저, 및 줄기세포시술 요법 등과 함께 복합적으로 시술하여 재생속도를 증대시킵니다.

- 줄기세포 미세침 시술: 메조롤러나 스탬프를 이용하여 안전한 줄기세포추출액 완제품이나 환자의 혈장에서 직접 분리해서 얻어내는 PRP를 피부에 흡수시키는 방법입니다. 피부층을 재생시키고 콜라겐 자극에 도움을 주며 모공을 축소시켜 줍니다.

- 수술적 요법 : 수술로 흉터를 오려낸 다음 봉합하는 방법인 흉터 절제술, 흉터를 일일이 주사로 마취한 다음 흉터보다 약간 큰 펀치로 흉터 부위를 떼어내는 펀치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펀치 절제술은 주사 마취를 해야 하고 출혈이 있지만, 크고 깊은 박스형의 흉터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